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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담일기

석담일기는 명종 20년부터 선조 14년까지의 시사(時事)를 서술한 편년체 형태의 역사서로 조선 숙종대에 정점을 이루었던 붕당정치의 계기가 되는 동인과 서인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으며, 또한 율곡 이이의 학문하는 것에 대한 견해와 비평글을 통해 당시의 시사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석담일기는 명종 20년부터 선조 14년까지의 시사(時事)를 서술한 편년체 형태의 역사서로 조선 숙종대에 정점을 이루었던 붕당정치의 계기가 되는 동인과 서인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으며, 또한 율곡 이이의 학문하는 것에 대한 견해와 비평글을 통해 당시의 시사에 대한 생각을 엿볼 수 있다.
율곡 이이(1536 ~ 1584). 조선의 문신이자 성리학자이다.
조선이 건국하고 2백년이 경과하므로 사회의 기강을 바로세워 관민(官民)에게 다시 개국 초기의 자세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회개혁을 위한 경장론(更張論)을 주장하였으며, 일본의 전국시대는 종결될 것이며, 일본을 통일할 무사는 일본 내 세력 갈등 완화를 위한 책략(策略)으로 머지않아 명나라나 조선을 침공할 것이라고 주장하며 10만 양병설을 주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아홉 차례의 과거에 장원급제하여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이라는 별칭을 얻었으며,
사후 서인(西人)의 영수로 추대되었다.
1615년(광해군 7년)에 율곡의 애제자 김장생 등의 공의(共議)로 고향 파주에 그를 모신 사당 문성사(文成祠)가 설립되었으며, 문성사는 1649년(효종 즉위년) 효종왕이 사액을 내려 자운서원(慈雲書院)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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